기생
엄격하게 예능을 익힘.
예) 일본은 게이샤 학교에서 게이샤를 양성. 한국의 기생의 경우 "학교" 라는 명칭은 아니어도 분명 기생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곳인 기생청 (일제 강점기 이후 권번)이 있었음.
기생을 관장하는 기관으로는 기생청이 있었는데, 여기서는 가무(歌舞) 등 기생이 갖추어
그런 아버지로부터 혼자가 된 어머니에게서 성장한 박경리는 20세에 결혼하여 4년 만에 한국전쟁으로 남편을 잃었고, 이후 어린 아들의 죽음과 사위 김지하의 투옥을 지켜봐야만 했다. 그 세월을 거쳐 오는 동안 박경리는 모진 고통과 시련을 극복하기 위해 작품을 썼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문화사, 1954, p.424
그러나 정병욱은 양주동의 의견을 반박하면서 “<가시리>에서 우리는 비교적 유려한 운율 이외에 별로 시적 감흥을 느끼지 못한다. 그 이유는 <가시리>가 거의 산문과 다름없는 표현 방법을 썼기 때문이며 표현기교가 극히 낮다”라고 하였다. 정병욱, 「'가시리'少考」,『한국고전시
활동사진은 담배 열 갑이 있어야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여성이나 아이들 중에서는 그것을 보지 못한 사람이 많았다. 또한 담배 회사에서는 담배 열 갑을 가져오면 활동사진뿐만 아니라 컬러로 찍은 예쁜 기생사진을 나눠주기도 했는데 이는 특히 남성을 위한 전략이라 하겠다.
이렇듯 초기의 한국